메디피스 주요사업 소개

  • 인도적 지원 및 긴급구호 사업 (Emergency relief)

    세계의 끊이지 않은 재난, 재해 소식으로 세계의 인도적 지원에 대한 욕구도 끊이지 않습니다. 이스라엘과 긴 역사적 갈등이 있는 팔레스타인은 2009년, 이스라엘의 공습을 받았습니다. 메디피스는 팔레스타인 서안지구에 조사단을 파견하여 서안지구의 피해 정도와 보건적 욕구를 조사하고 돌아왔습니다.
    이 조사를 시작으로, 메디피스는 2010년 인도네시아 지진, 아이티 지진, 2011년 일본지진, 2012년 미얀마 홍수피해, 2013년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시리아 난민 그리고 중국지진에 대한 긴급구호를 실시해왔습니다.

  • 보건의료 지원 사업(Health Care Service)

    1990년부터 2009년 까지 5세 미만 어린이 사망수가 12,400,000 명에서 8,000,000 명으로 줄어들었으나, 지금도 매일 16,000명의 어린이가 기아와 예방 가능한 질병으로 인해 죽어가고 있습니다.이 수는 5초마다 1명의 어린이가 생명을 잃는 것을 의미합니다.(UN,2011)
    메디피스는 빈곤으로 인한 의료적 소외를 해소하고자 보건의료분야에서 기초적인 원칙과 방향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보건의료 사각지대에 일차보건의료 중심의 의료서비스를 지원하고 의료환경 개선 사업을 진행합니다.

  • 국제개발 교육(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education)

    보건의료분야에서의 국제개발 전문가는 보건의료 전문성뿐만 아니라 개발협력에 대한 다양한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인류애와 인권의식도 갖추어야 합니다.
    메디피스 국제개발 교육은 보건의료 청년들의 교류사업과 동아리 활동을 전개하며, 국제포럼과 청년캠프 등을 개최해 글로벌 보건의료 전문가를 발굴하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 연구조사 Research and Investigation

    사전준비가 철저하지 못한 채 진행되는 프로젝트는 많은 예산 낭비와 비효율을 초래하게 됩니다.
    메디피스는 연구조사를 통해 프로젝트의 완결성을 강화시키고 효율적인 실행을 위한 단계의 설정, 모니터링, 평가와 국제적 이슈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연구사업과 세미나 등을 진행합니다.

메디피스 2016 보건의료 지원 사업 내용 HEALTH CARE SERVICE

볼리비아 엘알또 한국병원 3차 지원사업 PMC 용역

의료서비스 질 개선 및 확장을 통한 지역 주민의 건강증진

수혜자 : 볼리비아 엘알또주 엘알또시 주민

대상지역: 볼리비아 엘알또주 엘알또시

대상지역: 볼리비아 엘알또주 엘알또시

볼리비아 엘알또 한국병원

하늘아래 가장 높은 도시인 볼리비아 엘알또, 이 지역에 위치한 한국병원은 코이카의 지원으로 1998년에 첫 번째 병원이 지어졌고 2008년에 모자센터인 두 번째 병원이 지어졌습니다. 현재 지역 내 인구증가로 이 병원은 포화상태에 이르렀고 코이카의 지원과 메디피스의 사업수행으로 2016년~2018년 동안 세 번째로 새로운 병원이 지어질 예정입니다. 3년동안 새로운 병원증축과 의료인력의 역량강화를 통해 지역주민들은 더 나은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 것이고, 한국병원은 지역내의 확고한 2차급 병원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파푸아뉴기니(PNG) 지역보건체계 지원사업

보건소 운영모델을 통한 지역보건의료체계 강화

수혜자: 사업대상지 의료인력 및 지역주민 / 파푸아뉴기니 보건당국

대상지역:파푸아뉴기니 Kwikila (Rigo District, Central Province), Asaro(Daulo District, Eastern Highlands Province)

PNG에서는 전체인구 중 약 87%가 농촌지역에 거주하며, 지리적으로 분산되고 도로로 접근 불가능한 지역에 분포하고 있어 의료서비스의 전달 조건이 매우 열악합니다.PNG는 중앙 및 지방정부, 농촌지역 사회가 자체 보건기관을 유지 관리하며, 관리 감독에 대한 책임도 분산되어 있습니다.충분한 자격조건을 갖춘 관리자 부재, 행정체계 분권화 등은 상당수의 지역보건의료요원들이 보건지소를 떠나, 보건시설이 문을 닫게 하는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베트남 중부지역 장애아동 재활치료 소외 해소 및 삶의 질 개선사업

재활치료 의료 소외 해소 및 재활치료의 현지화
빈곤퇴치와 이를 통한 장애아동 방치 방지 및 재활치료 지속가능성 담보

수혜자: 베트남 꽝찌성 장애아동 513명 / 장애아동 가정 및 보건의료 영역 관계자

대상지역: 베트남 꽝찌성

과거 베트남 전쟁 당시 살포된 고엽제(Dioxin)의 영향으로 베트남 전 지역, 특히 중부지역에 장애를 가지고 태어나는 고엽제 피해 2세대~3세대 아동의 수가 많습니다. 그러나 열악한 의료서비스로 인해 장애아동의 재활치료가 거의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장애아동 가정은 대부분 빈곤하여 기본적인 생활을 유지하는 것조차 어려우며, 빈곤은 장애아동을 방치하게 만드는 또 하나의 문제를 야기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보건대학 물리치료교육 역량강화 사업

전문 물리치료 인력 양성을 통해 지역주민에게 적절한 의료 서비스 제공

수혜자: 직접 수혜자: 베트남 꽝찌성 보건대학 강사진 10명, 보건대 학생 20명, 현지 보건의료인력 및 일반인 20명, 간접 수혜자: 꽝찌성 내 재활치료를 필요로 하는 지역주민, 보건의료 관계기관

대상지역: 베트남 꽝찌성

베트남은 중부지역인 꽝찌성(Quang Tri Province)는 베트남 전쟁 당시 고엽제 집중 살포지역임과 동시에 현재까지 지뢰와 불발탄에 의한 피해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또한 꽝찌성은 베트남에서 경제수준이 매우 낮은 지역으로 지역주민 수 대비 치료인력이 부족한 상태이나 보건의료 예산이 부족하여 지역 보건기관의 재활 치료 인프라 확충과 의료인력 지원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등을 포함하여 꽝찌성 지방정부의 공식적인 통계에 집계된 장애인구 및 노인인구는 실제 그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신체적 장애인(중도장애 및 고령, 만성질환에 의한 장애 등을 포함)의 재활의 기초가 되는 ‘물리치료’에 활성화를 위한 방안이 필요한 현실입니다.

세네갈 중부지역 식수위생 개선사업 (사업수행용역)
(Project for the Improvement of Water and Sanitation in Central Region of Senegal)

수인성질병 감소와 여성의 삶의 질 향상

수혜자: Thies, Fatick, Kaolack 주 8개 지역의 주민 약 35,000여명

대상지역: 세네갈 중부지역(Thies, Fatick, Kaolack)

세네갈은 다른 아프리카 국가에 비해 지하수에 의한 식수 접근율이 높은 편이지만, 수질이 좋지 않아 주민들이 수인성 질병 위험에 크게 노출돼 있고, 식수 확보를 위해 아이들이 동원돼 학습에 지장을 받는 등 물 공급 부족으로 인한 사회문제가 심각한 실정입니다.
메디피스는 2010-2014년간 진행한 코이카1차 식수개발사업에 이어지는 사업의 수행용역을 맡고 있습니다.

탄자니아 무와나냐말라 병원중심 모자보건 감염관리 사업

탄자니아 다르에스살람 지역의 무와나냐말라 병원 원내 신생아사망률의 감소

수혜자: 총 24,600명 - 산모 퇴원교육 수혜자 4,500명(산모) / 가정내 감염관리 키트 수령자; 20,000명 / 모자보건병동 감염관리 교육 수혜자 100명(의료인력)

탄자니아 다르에스 살람 주 키논도니 지역 (다르에스살람 북쪽 위치)

탄자니아의 신생아사망률은 1000명당 26명으로 한국의 13배에 달하고, 선진국이 1~2명 인데 비하여 매우 심각한 상황입니다. 사망의 원인 중 25%는 신생아 패혈증 감염으로 사망하고 있습니다.
사업 대상인 무와나냐말라 병원에서는 한 달에 약 1,000명이 태어나지만 한달에 약 45명의 아동이 한 달을 넘기지 못하고 사망하고 있습니다.

행정자치부-필리핀 일로일로주
모자보건 지원을 중심으로 한 보건의료체계 강화

응급의료 서비스 개선과 모성사망률 및 영유아사망률 감소

필리핀 일로일로주 가임기 여성 및 신생아 (100,859명)

필리핀 일로일로주

필리핀 일로일로주는 상습적인 태풍 피해지역이며 잦은 자연재해로 인한 응급환자가 많습니다. 구급차와 의료 장비 부족으로 인해 환자 후송에 어려움이 많아 현지 주정부의 적극적인 도움 요청이 있었습니다. 메디피스는 행정자치부와 함께 구급차와 의료 장비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네팔 다딩지역 통합 학교보건 사업

다딩지역 학생 건강 증진

건강검진 서비스 수혜자: 학생 9,425명 / 아동심리지원, 재난응급상황 대처 교육자 양성 프로그램 수혜자: 교사 60명

네팔 다딩지역 (Dhading District)

2015년 4월, 네팔에서 강력한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7,675명 사망하였고, 16,392명 부상당했으며, 66,000,000명의 기록적인 이재민이 발생되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를 포함한 세계 각국의 도움이 이어지면서 옛 모습을 되찾기 위한 노력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네팔의 다딩(Dhading)은 수도 카트만두 서북부에 인접하고 있는 지역으로, 신두팔촉 및 누와꼬뜨에 이어 세 번째로 피해규모가 큰 지역입니다. UN이 제시한 우선지원지역 중에서도 ‘지원 필요가 높은 다섯 곳’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메디피스는 어린이재단, 더프라미스, HASTI와 파트너십으로 Lalitpur 지역에서 2015년 4~6월 재난지원 의료캠프를 수행하면서 지진 복구단계에서 HASTI는 학생들을 위한 PTSD와 위생이 포함된 학교보건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발견했습니다.

메디피스 지난 사업

의료보건

사업명바보의 나눔-필리핀 일로일로주 모자보건 지원을 중심으로 한 보건의료체계 강화
사업기간2015.01~2015.12
사업목표모성사망률 및 영유아사망률 감소
수혜자사업대상 지역의 가임기 여성
사업명러시아 연해주 고려인 건강증진 사업
사업기간2001~2014
사업목표연해주 고려인 건강증진 및 교류거점 확보
수혜자연해주 고려인 문화센터 외래병원 인근 거주 고려인 1,000명
사업명팔레스타인 제닌 기초보건 개선사업 사후관리사업
사업기간2014.01 ~ 2014.12
사업목표보건소 의료인력의 역량강화를 통한 관리운영 및 서비스제공능력 강화
수혜자팔레스타인 제닌 지역 의료 소외자
사업명베트남 꽝나이성 손틴병원 서비스 개선사업
사업기간2014.01~2014.12
사업목표꽝나이성 손틴병원의 인프라 노후화 및 필수 기자재 부족 등 개선
수혜자꽝나이성 총232명(장애아동 165명,부모60명,치료사7명)
사업명몽골 한몽친선한방병원사후관리사업
사업기간2013.4~2014.3
사업목표한몽친선한방병원의 역량강화를 통한 사업 대상지역의 보건의료서비스 질 향상
수혜자한몽친선한방병원 환자
사업명중국 흑룡강성 Left-Behind Children 보건의료지원 사업
사업기간2009~2013
사업목표연해주 고려인 건강증진 및 교류거점 확보
수혜자흑룡강성 거주 조선족 아동 청소년
사업명국내 난민 지원사업
사업기간2013.04 ~ 2013.10
사업목표국내 난민 건강권 보장을 위한 구체적 실천방안의 모색
수혜자국내 난민 지정자, 신청자 및 기타 난민

연구조사

사업명필리핀 일로일로주 지역보건체계 강화사업 - 사업기본설계(Basic Design Study)
사업기간2013.4 ~ 2013.9
사업목표알리모디안 주립병원, 발라산 주립병원, 칼리노그 주립병원 담당지역의 지역보건체계 강화 및 모자보건상태 개선을 위한 성공적인 사업실시 기반 마련
사업명한-중앙아시아 보건의료 협력 구축을 위한 민간외교사업-중앙아시아 5개국: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키르키즈스탄, 타지크스탄, 몽골
사업기간2013.4 ~ 2013.9
사업목표한-중앙아시아 보건의료 분야의 다양한 협력의 틀을 마련하고 상호간의 정보 교류와 기초조사, 지속적인 교류협력을 위한 협의체를 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