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메뉴

  • 해피빈
  • 희망해
  • 좋은강의
  • 자원봉사
  • 나의 후원관리
top

캠페인01.jpg
캠페인상단.jpg
컨텐츠_탭.jpg

 

[베트남] 더불어 살아가기 위한 통합교육!
등록일 | 17-03-17 조회수 | 258
캠페인기간 : 2017.03.17 ~ 2017.12.31
   http://medipeace.org/main.php?m4=s41&cate_id=4010 [51]

통합교육.jpg

3. 통합교육 참여 장애아동 학교생활 인터뷰_2.JPG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함께 살아가기 위한 방법, 통합교육

장애인이 되는 것, 장애인의 부모가 되는 것, 장애인의 가족이 되는 것이 선택이 아닌 것 처럼, 장애인과 함께 더불어 사는 것도 선택의 문제가 아닙니다.  그러나 몸이 불편해서 교육을 받지 못하는 친구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어릴 때부터 장애를 가진 친구들과 같이 배우고 어울리며 자란다면 어떨까요?

2. 통합교육 참여 장애아동.JPG



통합교육은 장애아동이 일반학교에서 장애의 유형이나 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않고 또래와 함께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 장애아동들은 통합교육을 통해 사회에서 적응할 방법을 스스로 찾을 수 있는 방법을 배우고, 비장애아동들은 장애아동들과 같은 곳에서 생활하며 장애인들과 함께 하는 법을 배우는 산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통합교육은 단순히 장애를 가진 학생들을 같은 교실 울타리 안으로 들어오도록 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장애아동들이 전 교육과정을 함께하고 더 나아가 이 학생들이 떳떳한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 살아갈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나가려는 것입니다.

홈페이지 캠페인_대문 사진.jpg

교육을 받지 못하는 500여 명의 아이들

베트남 중부지역에 위치한 꽝찌성(Qung Tri Province)은 베트남 전쟁 당시 비무장지대로 편성되어 있던 지역이었습니다. 전쟁이후 40여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고엽제에 의한 피해와 지뢰, 불발탄에 의한 사고로 상처를 입은 장애아동들을 만날 수 있는데요, 이중에 학교에 갈 수 있는 나이가 된 아이들은 약 1,113명이 되지만 안타깝게도 그 중 절반에 해당되는 아이들만이 교육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나머지 500여명의 아이들은 교육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을까요?

2016년 12월, 꽝찌성 장애아동 교육실태조사(꽝찌성 교육국, Medical Committee Netherlands Vietnam, 메디피스 베트남사무소)를 실시한 결과, 장애아동들이 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는 가장 큰 원인으로 다음과 같은 문제점들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통합교육 운영지원 시스템 부족 
 장애아동 교육기관의 교육기자재 부족 
 지역사회 및 장애아동 당사자 가족의 장애아동 교육에 대한 인식 부족 순이었습니다. 

보다 많은 어린이들이 함께 공부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홈페이지 캠페인_단락3 사진.jpg

통합교육으로 꽝찌성 장애아동들을 위한 교육인프라 및 교육환경 개선과 교육기관(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등)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하고자 합니다.

통합교육 지원을 통해 아래와 같은 변화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꽝찌성 장애아동 중 통합교육에 제한을 지니고 있는 장애아동 중, 약20%(약130명)에 해당하는 장애아동들이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꽝찌성 장애인학교에서 근무하는 30명의 교사에게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꽝찌성 내 교육기관을 대상으로 장애아동 통합교육에 관한 교육지원과 더불어 장애인학교에는 통합교육 지원센터의 특성화된 역할과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응원으로 꽝찌성 장애아동들에게 교육받을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 뿐만 아니라 꽝찌성의 교육환경과 장애에 대한 인식까지 변화 시킬 수 있게 됩니다!  

앞으로 보다 많은 어린이들이 장애에 상관없이 함께 공부할 수 있도록 희망을 심어주세요!

donation_btn.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