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메뉴

  • 해피빈
  • 희망해
  • 좋은강의
  • 자원봉사
  • 나의 후원관리
top

메디피스소식.jpg
함께하는 커뮤니티.jpg
[탄자니아] 국제간호사의 날 : A Voice to Lead
 글쓴이 : 관리자
등록일 : 17-05-31 14:41   조회수 : 431  

국제간호사의 날 : A Voice to Lead


탄자니아 다레살람에 있는 Amana 병원에서 열린 국제간호사의 날 기념행사의 생생한 현장을 전해드립니다.


메디피스 탄자니아.jpg



지난 519, 탄자니아 다레살람의 Amana 병원에서는 지역 내 모든 의료기관의 간호사들이 한 자리에 모여 국제 간호사의 날을 기념하는 행사가 열렸습니다. 메디피스 탄자니아 사무소도 이날 행사에 참가하기 위해 아침 일찍부터 다 같이 사무소를 나섰습니다.


본행사에 앞서 도보 행진에 참석하기 위해 탄자니아 다레살람의 간호사들과 함께 Msimbazi 센터에서 모였습니다. 아침부터 모두가 각자의 유니폼을 갖춰 입고 만나 서로 인사를 나누는 모습들이 보기 좋았습니다. 시작할 시간이 다 되어 음악 연주로 행진을 이끌어 줄 기악대를 선두로 안전을 위해 탄자니아 경찰의 엄호를 받으며 Amana 병원을 향해 걷기 시작했습니다. 다 같이 노래를 부르며 다레살람 시내를 걷는 동안 날씨가 꽤 더운데도 길거리의 사람들의 환호와 함께 활기찬 분위기가 더해져서 즐겁게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Amana 병원에 도착해서 본격적으로 국제 간호사의 날 기념식이 시작되었습니다. 먼저 간호사들 모두 앞에 나와 나이팅게일 선서를 낭독했습니다. 메디피스 탄자니아 사무소 가족 중에도 간호사 출신이 두 사람 있어 때문에 함께했는데요. 그래서 더욱 의미가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이어서 지역별로 간호사들끼리 주어진 과제에 대하여 발표하고 생각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메디피스 탄자니아는 간호사들이 와서 사진을 남길 수 있게 포토존을 만들었습니다. 사진을 찍은 간호사들에게는 이메일 주소나 연락처를 받았고, 곧 예쁘게 찍은 사진을 발송할 계획이랍니다. 또한 메시지 보드를 만들어서 아기들이 건강하게 자라기 위해 필요한 것들’, ‘더 나은 의료 서비스를 위해 병원에서 필요한 것들’, ‘탄자니아의 산모들이 출산할 때의 취약점에 대하여 작성을 요청했는데요. 모두들 흔쾌히 작성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먼저 아기들이 건강하게 자라기 위해 필요한 것들이라는 질문에는 가정에 가족계획에 대한 교육 제공’, ‘충분한 의료장비와 시설’, ‘의료 인력의 역량강화등의 대답이 있었고, ‘더 나은 의료 서비스를 위해 병원에서 필요한 것들에 대한 질문에는 대부분 충분한 의료인력과 의료장비, 의약품이라고 답해 주셨습니다. 마지막으로 탄자니아의 산모들이 출산할 때의 취약점에는 충분하지 못한 교육(가정과 의료인력)’, ‘부족한 의료인력’, ‘준비되지 않았거나 원치 않는 임신’, ‘산전검사의 적절한 시기를 놓침등의 답을 해 주셨습니다. 질문에 대한 답을 직접 간호사들이 해주셨다는 점에서 의미가 컸습니다.


본 행사가 끝나고 애프터 파티까지 해서 이날 하루를 즐겁게 보내고 왔는데요, 간호사분들이 행사에 즐겁게 참여하시는 모습들도 보기 좋았고, 항상 각자의 위치에서 수고해주시고 의료기관에 오는 모든 사람들의 건강을 위해 힘쓰는 모든 간호사분들이 더더욱 멋지시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다레살람 시내를 걷는 간호사들.jpg


다 같이 노래를 부르며 탄자니아 다레살람 시내를 행진하는 모습


본행사.jpg


국제 간호사의 날 본 행사

나이팅게일선서.jpg


나이팅게일 선서를 하는 간호사들


메디피스 포토존.JPG


포토존에서 기념촬영을 하는 무와나냐말라 병원 모자병동의 Ester Hyera 간호사와 메디피스 김세현 간사



메세지보드.jpg


메시지보드에 글을 남기고 있는 간호사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