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자니아] 탄자니아 산모들은 예방접종을 받을 의사가 있다/없다? - 백일해 모성 예방접종 시범연구

지난 8월 16일(목) 탄자니아 다르에스살람 무와나냐말라 병원 모자보건 증진 센터에서는 메디피스가 수행한 모성 예방접종 시범 연구의 결과를 나누기 위한 심포지움이 개최됐습니다.  


해당 연구는 메디피스가 다르에스살람에서 무와나냐말라 병원을 중심으로 수행 중인 모자보건 감염관리 역량강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서, 2017년부터 서울대학교 국제보건 연구센터와 공동으로 연구가 이루어졌습니다. 



현재 탄자니아에서는 백일해*로 해마다 신생아의 사망률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백일해는 출산 후 신생아 접종은 물론, 출산 전에도 산모에게 예방접종을 함으로써 충분히 막을 수 있는 병이지만 탄자니아에서는 백일해 예방을 위한 통계 자료조차도 미비한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을 배경으로 메디피스는 ‘백일해 모성 예방접종에 대한 다르에스살람 지역 주민의 수용도와 지불용의성**(Ex-ante Evaluation of Acceptability and Willingness-to-Pay for Maternal Pertussis Immunization in Urban Tanzania)’ 이라는 주제로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1년간 연구팀은 약 300명의 탄자니아 산모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했는데요, 대상자 중 96.7%가 백일해 모성 예방접종을 받겠다고 했습니다. 또한 이들 중 85.5%가 백일해 모성 예방접종을 위해 비용을 내겠다는 의사를 밝혔으며 최대 14.16달러까지 비용을 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밖에도 다양한 패널들의 탄자니아의 모성예방 접종의 현황과 미래, 탄자니아 모자보건의 현황과 한계에 대한 발표가 있었으며, 탄자니아 모성 예방접종의 증진과 실천 방법에 대한 토론도 진행됐습니다.



이번 연구는 탄자니아 산모들을 위한 새로운 예방접종을 도입하기 위한 과정에서 근거 자료로 활용될 것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큰데요. 이후 메디피스는 서울대학교 국제보건 연구센터, 탄자니아 보건부와 협력하여 모성예방 접종의 비용효과성***에 대한 연구를 추진할 예정입니다.  


 * 백일해: 백일동안 지속되는 기침이라는 의미의 백일해는 백일해 박테리아 감염으로 발생하는 호흡기 질환으로 전파력이 강한 전염병입니다. 주로 예방접종을 하지 않은 만 8세~15세 아동에게서 증상이 발견되지만, 예방접종을 통해 충분히 발병을 막을 수 있습니다. 

** 지불용의성: 특정 서비스에는 가격이 있고, 사용자가 그 서비스에 지불하고자 하는 비용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 한계(최고)금액을 지불 용의(wilingness to pay)라고 합니다. 지불용의 조사를 통해 어떠한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의사가 있는 사용자가 그 서비스에 얼마의 가치를 부여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 비용효과성: 특정한 목적 달성을 위 필요한 비용과 발생하는 효과의 크기를 비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비용 1단위당 효과를 측정합니다.

ABOUT US       OUR WORK       GET INVOLVED       DONATE       NEWS       CAREERS

사단법인 메디피스

전화번호: 02-2068-4679 ㅣ E-mail: medipeace@medipeace.org
(08390) 서울특별시 구로구 디지털로32길 30 

코오롱디지털타워빌란트 1차 401호 
이용약관 ㅣ 개인정보 처리방침 ㅣ 기관소개 
Copyrightⓒ Medipea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