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자니아] 사각지대 없는 감염관리를 위해

메디피스는 지난 8월 20일부터 9월 14일까지 4주간 탄자니아 다르에스살람 키논도니 지역에 위치한 무와나냐말라 병원과 메디피스 탄자니아 지부 사무실에서 감염관리 교육 영상 촬영을 진행했습니다.



메디피스는 2014년부터 탄자니아 다르에스살람 키논도니 지역에 위치한 무와나냐말라 병원에서 산모와 아기의 건강을 위해 모자보건 감염관리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무와나냐말라 병원은 지역에서 유일하게 신생아들이 입원이 가능한 2차 의료기관으로, 병원보다 하위에 위치한 1차의료기관인 보건소와 보건지소(이하 하위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을 수 없는 중증의 신생아들은 무와나냐말라 병원으로 입원을 하고 있습니다.


2016년 메디피스가 발견한 사실 중 한 가지는 입원하는 신생아의 절반 가량은 하위의료기관에서 출생한 아동이라는 것이었습니다. 이 사실을 통해 하위의료기관의 역량강화 활동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고, 메디피스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서 진행하고 있는 감염관리 교육*의 대상을 무와나냐말라 병원뿐만 아니라 하위의료기관으로 확대하였습니다.

* 감염관리 교육
메디피스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서 환자나 의료인력이 병원균에 감염되지 않도록 현지 감염관리전문가를 초빙하여 무와나냐말라 병원의 의료진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해왔습니다.



하지만 지역 내에 있는 모든 하위의료기관을 찾아가 교육을 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워 무와나냐말라 병원으로 환자를 보내는 주요 기관 몇 곳만 선정하여 감염관리 교육을 진행해 왔는데요, 더 많은 기관들이 교육을 받을 수 있어야 지역 내 감염관리를 효과적으로 이룰 수 있다는 판단 하에 메디피스는 교육 내용을 영상으로 제작해 배포하기로 했습니다.

교육영상은 총 32강으로 구성될 예정인데요, 이번에는 1차로 16강까지 촬영을 진행했습니다. 영상 촬영에는 탄자니아 보건부와 탄자니아 국립병원인 무힘빌리 의과대학 병원의 감염관리 전문가들이 함께 참여하였습니다.



이번에 촬영한 교육 영상은 최근 메디피스와 탄자니아 보건부 및 다양한 분야의 현지 감염관리 전문가들이 모여서 새로 개정한 국가 감염관리 지침을 바탕으로 제작됐기 때문에, 의료진이 개정된 지침 내용을 숙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4주간 촬영한 영상은 현재 편집을 하는 중이며, 나머지 16강 분량의 영상 촬영은 내년에 진행될 예정입니다. 교육 영상이 완성되면 이전보다 다양한 의료기관에서 더 많은 의료진들이 지속적으로 감염관리 교육을 제공받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ABOUT US       OUR WORK       GET INVOLVED       DONATE       NEWS       CAREERS

사단법인 메디피스

전화번호: 02-2068-4679 ㅣ E-mail: medipeace@medipeace.org
(08390) 서울특별시 구로구 디지털로32길 30 

코오롱디지털타워빌란트 1차 401호 
이용약관 ㅣ 개인정보 처리방침 ㅣ 기관소개 
Copyrightⓒ Medipeace